반응형

자동차에 많은 관심은 없었는데, 최근 친환경차 전기차, 수소차에 대한 이슈들이 지속되면서 자연스레 관심이 쏠리게 되는것 같습니다.

최근 현대차에 유튜브나 기사글을 보면 국내 고객을 신경쓰지 않는거 아닌가, 노조가 문제가 있는거 아닌가 등의 여러 부정적인 기사들이 많지만, 이러나 저러나 가성비 측면에서 국내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을 보았을때, 현대차 쪽으로 선택이 쏠리는 건 어쩔수 없는 것 아닌가 싶습니다기존 기술과는 조금 차이점들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 리뷰해보았습니다.

2월 예약시작되어, 약 6월쯤 받아볼수 있다고하네요. 보조금 받고하면, 약 3~4천만원대라고 하니, 가성비 측면에서는 훌륭한것 같습니다. 

- 배터리, 주행거리 

아이오닉5의 배터리, 주행거리에 대해서는 평들이 좀 갈리는것 같습니다72.6kWh 배터리를 단 ‘롱레인지’ 기준으로 1회 충전 후 주행거리는 410~430㎞ 정도될것이라고 합니다. 일반 충전(400V)과 고속 충전(800V) 모두 가능한 충전 시스템이 탑재돼18분 충전으로 배터리 용량의 80%까지 채울 수 있고, 5분만 충전해도 최대 100㎞까지 달릴 수 있다고 합니다

언뜻보면.. 상당히 개선된 수준임에도, 평가가 갈리는 것이 초기 예상과는 (1회 충전 최대주행거리를 약 500km 최대주행거리) 보다짧고, 다른 완성차사들에 상대적으로 거리가 짧기 때문인것 같습니다. 일부 완성차사들은 500km넘는것들도 제법 있습니다.(테슬라, GM )

상대적으로 열위인 것이지, 절대적으로 봤을때, 기존 전기차 수준에서는 훨씬더 개선되기도 하였고, 그럼에도 아주 빠르게 충전되니, 그러한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고도 볼수 있을것 같습니다.

 

- 공간활용 (feat. 전체길이, 바퀴 축간거리)

대략 아이오닉5준형 SUV투싼과 비슷한 외관 사이즈를 갖췄고, 내부 공간은 SVU팰리세이드 수준으로 설계되었다는 평가가 있습니다아이오닉5 전체길이(4635mm)투싼(4630mm)보다 긴데, 아이오닉5의 바퀴간 거리(3000mm)팰리세이드(2900mm) 보다 100mm 길게 설계되었다고 합니다. 실제 운전자가 활동가능한 공간을 바퀴사이의 공간으로고 볼수 있습니다. 전기차 특성을 극대화해 내연기관차의 부품들을 대거 제거하면서 공간 활동을 극대화 했다는 분석이 있습니다

 

 

- 강력한 전력 공급 시스템 (feat. V2L, 캠핑에 딱!!)

아이오닉5로 좀 더 다양한 일을 할 수 있게 됐다. V2L이란 기술이 들어갔기 때문이다V2L(Vehicle to Load) 은 “비클--로드”라 부르는데, 전기차 배터리로 전자제품을 사용하거나 다른 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는 유용한 기술이다덕분에 커피포트나 토스트기, 앰프, 전기다리미, 전동공구, 노트북 같은 전기 많이 먹는 전기제품들을 모두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현대차 소개자료에는 아이오닉 5V2L 기능은 3.5KW 고전력을 지원합니다. 내연기관 자동차에 제공되는 220V 콘센트 전력이 150W인 것에 비해 20배 정도됩니다. 대형 전기오븐을 비롯해 하이엔드 스피커, 러닝머신까지 작동시킬수 있다네요.. ㄷㄷㄷ 배터리의 전기용량과 출력을 감안해 캠핑에 활동도가 높아지지 않을까!? 추세에 맞춰 판매호조로 연결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도 듭니다

 

- 카메라 미러

이미 기존 현대차에도 적용된 기술들이라 식상할 수도있지만, 더 깔끔해진 것 같습니다.

- 종합

차체 플랫폼부터 기존 내연기관, 하이브리드에서 완전히 독립된 Full 전기차가 출시되었다고 볼수 있을것 같습니다. 코나EV도 많이 유행했었는데, 아이오닉5도 인기가 많을것 같습니다.

 

전반적으로 디자인도 깔끔하고, 전기차같은 미래형 자동차라는 느낌이 한결더 커진것 같습니다. ㅎㅎ 전기차하면 테슬라라는 이미지가 있지만, 점점 현대차도 무언가를 보여주려는 것 같은 느낌이네요. 여전히 부정적인 평도 많겠지만.. ^^;; 우얏동.. 보조금받아서 저도 한대 사고 싶어요~ T.T

반응형

'취미 >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광명역 주차장, 주차비 요금 할인(최신2022)  (0) 2022.09.11
기아 전기차 EV6  (0) 2021.05.05
폭스바겐 VW ID4 ID.4  (0) 2021.05.03
기아 K8 간단 리뷰  (0) 2021.03.0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