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자주보게 되는 용어중 MZ세대가 있습니다. 저도 의미를 잘 모르고 있었는데, 마침 눈에 뛰어 정리하게 되었네요~ MZ세대란.. 밀레니엄(Millennium)의 'M'과 Z세대의 'Z' 이니셜을 따서 MZ세대 라고 합니다. 정말 간략히 정리해보면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고, 최신 트랜드와 남과 다른 이색적인 경험을 추구하는 특징을 보인다고 합니다. (네이버 백과사전 정의 ^^)

 

 

- 밀레니엄 세대 : 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한 세대

- Z세대 : 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한 세다

 

저는 30세대 후반으로 밀레니엄 세대에 해당합니다~ 조금더 정리해보면 실제 저의 성향과 유사한지 비교도 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독자분들도 한번 맞는지 참조하시면 좋겠네요~ ㅎㅎ

 

- MZ세대 성향

MZ세대는 SNS를 기반으로 유통시장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소비 주체로 부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MZ세대는 집단보다는 개인의 행복을소유보다는 공유를상품보다는 경험을 중시하는 소비 특징을 보이며단순히 물건을 구매하는 데에서 그치지 않고 사회적 가치나 특별한 메세지를 담은 물건을 구매함으로써 자신의 신념을 표출하는 Meaning Out(미닝 아웃)’ 소비를 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또 자신의 성공이나 부를 과시하는 ’FLEX(플렉스)  문화를 즐기며 고가 명품에 주저 없이 지갑을 여는 경향도 있다고 합니다.

 

좀더 상세하게 아래 키워드와 취업 관련한 내용들을 보면 더 와닿는것 같습니다. 사실 저같은 경우는 MZ세대의 일반적인 소비성향과는 완전히 다른 성향이긴합니다. 개성인것 같기도 하지만, 입사하기 싫은 기업이라는 측면에서는 크게 공감이 되는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참고 직장인 충성한다는 개념이 강했다면.. 제 성향과 지금 주변또래 친구들을 살펴도 저런 성향에 공감이 되네요.

 

 

MZ세대들은 자칫 충성도가 낮아 보일수 있는것 같긴하지만, 자기의 성향과 잘 맞다고 동조만 된다면 온몸을 불사르는 열정도 넘치는 것 같습니다. 또한 모바일 기기및 첨단 장비에 어떤 세대들 보다 익숙해 스마트하고 효율적으로 업무를 추진해갈 능력도 갖추었구요. 

 

시간이 갈수록 기업에서도 이 MZ세대를 어떻게 설득하고, 최대한 활용할지 고민을 많이 해야만 할것 같습니다.

최근 SK하이닉스에서 회사 수익에 많이 개선되었음에도 보너스가 적다는 불만들이 누적되어 경영진 사장에게 메일을 썼다는 일화가 있습니다. 이에 사장도 일부 답을 하였구요. 시작일 뿐이지만, 예전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이벤트들이 생기고 있는 것 같습니다. 작은 변화들도 지속 쌓이다보면 큰변화들이 생길 물꼬를 트는 것아닌가 싶습니다. ㅎㅎ

여튼 제 성향에 맞게끔 세상이 바꿔가는것같아.. 기대반 두려움 반입니다~! MZ세대 화이팅!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