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도지코인은

201312, 당시 인터넷 (meme·유행하는 사진이나 영상) 소재로 인기를 끌던 일본 시바견을 소재로 해서, IBM 출신 개발자 빌리 마커스가 암호화폐 개발 계획을 장난삼아 인터넷에 올렸습니다. 어도비의 마케팅 담당 잭신 팔머가 이를 실행에 옮기면서 개발됐습니다. ‘Doge’라는 명칭은 dog()에 알파벳 e 오타같이 붙인 것입니다.

 

 처음에 "joke currency"라고 불리기도 하면서 장난처럼 시작한 도지코인은 일본개인 시바 이누를 마스코트로 사용했습. 시바견은 인터넷에서 재미로 사용되던 그림이며, 같은 그림이 코인의 로고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도지코인은 레딧이나 트위터 같은 SNS에서 창작자의 기여를 인정하기 위한 팁 지불 용도로 사용됐다고 합니다.

 

 

- 개발 배경

빌리 마커스(Billy Markus)는 비트코인이 인기 끄는 걸 보고 자기만의 암호화폐를 만들기로 계획했다고 합니다. 처음 이름은 비디오게임 '애니멀 크로싱(Animal Crossing)'에서 화폐로 사용되는 ''이란 이름을 따 왔습니다. 그때 마침 잭슨 팔머(Jackson Palmer)'도지(doge)' (meme)을 보여주면서 이름을 변경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마커스는 그의 의견을 수용해서 도지코인으로 코드를 수정했습니다.

 


개발된 후 큰 관심을 끌지 못한 도지코인은
레딧 등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오프라인 비디오게임 유통업체인 게임스톱의 암호화폐 버전을 만들자는 이야기가 나오면서 거래량이 급증했습니다. 게임스톱 사태는 20211로빈후드라 불리는 미국의 개인 투자자들이 헤지펀드의 공매도 투자를 비난하며 레딧에서 게임스톱의 주식 매수를 결의한 후 게임스톱 주가가 급상승한 사건입니다

 


여기다 테슬라 최고경영자인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에 도지코인을 지지하는 글을 연달아 올리고디즈니 애니메이션인 <라이온킹>에서 주술사 개코원숭이가 주인공 사자 심바를 들어 올리는 장면에 자신과 도지코인의 상징인 시바견을 입힌 밈도 올리면서 관심이 폭증했습니다이로 인해 도지코인 가격은 2021년 2월 7일 오후 5시 45분 기준 뉴욕에서 8.2센트까지 올라 24시간 만에 53% 상승하기도 했습니다.

 

 

-향후 전망

사실 누가 알겠습니까!? 분명한 사실은 일론머스크 또는 주변인들의 한마디한마디에 큰 영향을 받고 있는것 같습니다.  시세가 국내 작전주처럼 변동한다는 것입니다. 대박이 날수도 있겠지만, 도박성이 강한것 같다는 느낌이 듭니다. 주식, 부동산은 그 자체로서의 가치를 가집니다. 주식은 회사의 수익, 부동산은 사용가치가 있어 기초자산으로 간주할 수도 있는 것같습니다.

도지코인은 어찔될지 알수 없습니다. 현재 몇 십배가 상승했다는데, 무한히 상승하는 것은 없으며, 언젠가 더 비싼값에 살수 있는 구매자가 줄어든다는 것이 현실 아닐까 싶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