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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블록스(Roblox)는 사용자가 게임을 프로그래밍하고, 다른 사용자가 만든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온라인 게임 플랫폼 및 게임 제작 시스템으로 볼수 있습니다. 메타버스(Meta universe) 개념을 포함하는 플랫폼으로 볼수 있을것 같습니다.

저도 모바일로 깔아서 해봤는데, 익숙치 않아서인지 난해했습니다. 놀라운 점은 우리가 알고 있는 왠만한 애니메이션(드래곤볼, 원펀치맨 원피스 등등), 게임 세계관을 활용해 로블록스 캐릭터화한 게임들이 엄청나게 많았습니다. 이중 몇개정도는 나도 즐길수 있는 게임이 있지 않을까 싶은데, 좀 익숙해질 필요가 있는것 같습니다.

 

 

 

2006년에 출시한 이 플랫폼은 코딩된 여러 장르의 사용자 제작 게임을 호스팅하였습니다. 초창기 로블록스는 플랫폼으로나 회사로서나 상대적으로 작았다고 합니다. 로블록스는 2010년대 하반기에 빠르게 성장하기 시작했으며, 이러한 성장은 코로나19가 크게 기여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로블록스는 무료로 플레이할 수 있으며, "로벅스(Robux)"라는 가상 화폐를 통해 게임 내에서 아바타 꾸미기 위한 아이템 구매가 가능합니다. 20212월 현재, 로블록스는16400만명 이상의 활성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고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으며, 미국에서 16세 미만 어린이의 절반 이상이 게임을 하고 있다.

 게임 플랫폼으로서의 지위로 인해 로블록스는 다양한 인기 게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그리고 20212월 현재 로블록스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게임은 매월 1,000만 명 이상의 활성 플레이어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0208월 기준으로 최소 20개의 게임이 10(1B+) 회 이상 플레이되었으며, 최소 5,000개의 게임이 100만 회 이상 플레이되었습니다.

 

 

로블록스는 사용자가 자체 게임 엔진인 로블록스 스튜디오(Roblox Studio)를 사용하여 자신의 게임을 만들고 다른 사용자가 플레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사용자는 "게임 패스"로 알려진 일회성 구매와 "개발자 제품" 또는 "제품"으로 알려진 한 번 이상 구매할 수 있는 소액결제를 통해 구매 가능한 콘텐츠 만들 수 있습니다. 구매 수익의 일정 비율은 개발자와 로블록스 코퍼레이션과 나누어 분배된다고 합니다. 로블록스 스튜디오를 사용하여 제작된 대부분의 게임은 어린이가 개발했으며 이를 사용하여 연간 총 2천만 개의 게임이 제작되었습니다.

 

초등학생 사이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니.. 새로운 것에 익숙해질 필요가 있는것 같습니다. 또한, 성인의 관점에서 최근들어 메타버스 개념이 관심을 끌고, 미국에서는 로블록스가 40억달러 가치로 산정되어 나스닥 상장되었습니다. 국내에서도 관련 회사, 주식에 대해서도 관심이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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