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스스로 지어낸 거짓말을 믿어버리는 정신적 상태에 대한 신조어입니다. 정신적 질병으로 인정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신조어로 사용한다고 보셔야할것 같습니다.

 


뛰어난 정신과 전문의라고 해도 본인이 아니고서야 그 사람이 거짓말을 하는 것인지 그것을 현실로 진짜 믿는지 알 수 없습니다. 타인은 절대로 알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체면 생각해서 부끄러워서 더욱더 뻔뻔하게 거짓말을 하는 것일 가능성이 높을 뿐입니다. 당사자가 아닌 이상 거짓말을 실제로 믿고있는지 아닌지 알수가 없으므로 계속해서 거짓말을 하는 공상허언증으로 볼수 있다고 합니다.



"The Talented Mr. Ripley(재능 있는 리플리)"의 주인공 리플리의 이름에서 유래된것으로 추정됩니다. 리플리는 부자인 고등학교 동창생을 죽이고, 그 사람의 신분을 빌려 음모를 꾸며 혐의에서 빠져나가 자신이 죽인 동창생의 부를 손에 넣습니다. 이 작품은 명배우 알랭 들롱이 주연한 1960영화 "태양은 가득히" 를 각색해대중들에게 유명해졌습니다. 그후 본격으로 리플리가 연구되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1999 데이먼, 기네스 펠트로, 주드로 주연의 영화로 또다시 제작되었는데, 이때는 아예 제목을 리플리로 개봉하였습니다. ' 리플리' 라는 인물은 단순한 사기꾼일 뿐, 디키 그린리프라는 인물을 사칭하면서 자기가 그 인물이라고 진심으로 믿은 적이 없습니다.

 

 

리플리 증후군은 신조어 정도로 받아들여야 하는 것이 실제 정신병으로 인정되지 않고, 무엇보다 거짓말을 하면서 그것이 진실이라고 굳게 믿는 사람의 경우가 실존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반응형

'건강 > 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MBTI 검사 궁합 성격 테스트 유형  (0) 2022.01.25
공황장애 증상 (feat.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1) 2021.04.05
가스라이팅 뜻  (0) 2021.03.0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