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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 보령시 대천항과 원산도를 잇는 해저터널입니다. 길이 6927m에 달해 전 세계 해저터널 중 5번째로 길다고 합니다. 2012년 11월 착공을 시작한 후, 20192월과 6월 각각 상행선과 하행선이 관통되면서 양방향 굴착이 완료돼 2021121개통됩니다.

 

 

보령 해저터널 개통 통행료

 

 

참고로 통행료는 국가재정사업으로 진행되어 무료라고 합니다. 속도제한은 70km/h 이구요.

 

충남 보령시 신흑동에서 태안군 고남면 고남리까지 총 14.4km를 잇는 국도 77호선 태안-보령 연결도로의 중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태안-보령 국도(총 사업비 6879억 원)는 보령해저터널이 포함된 1공구인 대천항~원산도 사이 6.9km202112월 개통되며2공구인 원산도~태안군 영목항까지 1.8km 구간은 다리(원산안면대교)가 설치돼 201912개통된 바 있습니다. 나머지 5.4km는 도로와 연결된 구간입니다.

 

보령 해저터널 개통 통행료

 


터널 내에는 옥내소화전이 50m 간격으로 301개가 배치돼 있고, CCTV 카메라도 150m 간격으로 92개가 설치되어 있다고 합니다. 비상시 반대 방향 터널로 대피할 수 있는 통로는 사람용 21(220m 간격), 차량용 10(660m 간격)가 만들어졌으며터널 중간 지점에는 4800t 규모의 저수조가 설치돼 시간당 407t 규모로 유입되는 터널 내 지하수를 펌프를 이용해 외부로 배출한다고 합니다. 어마어마 합니다.

 

 

 

이번 보령해저터널에 연계해 서해안 관광 루트가 완성되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보령해저터널을 나와 원산도를 가로지르면 201912월 개통된 원산안면대교(1.75km)를 통해 태안군 고남면 영목항까지 곧장 갈 수 있습니다. 이처럼 보령해저터널이 개통하면 국도 77호선 보령∼태안 전 구간(14.4km)의 차량 운행이 가능해져 이 구간의 차량 이동 시간이 기존 90분에서 10분으로 단축되었습니다.


- 보령해저터널와 비교해보면!!!

보령해저터널은 차량용 터널로는 일본 도쿄아쿠아라인(9.5km), 노르웨이의 봄나피요르드(7.9km), 에이커선더(7.8km), 오슬로피요르드(7.2km)에 이어 전 세계에서 5번째로 길다고 합니다. 물론 길이로만 보면 영국과 프랑스 사이의 도버해협을 통과하는 유로터널 (50.5km)이 가장 길지만, 유로터널의 경우 해저터널 구간만 38km로 차량이 아닌 열차가 다닙니다.

 

일본  도쿄아쿠아라인 (9.5km )



보령해저터널은 국내에서는 기존 최장 해저터널이었던 
인천북항터널(5.46km)보다 약 1.5km 더 길고지상터널과 비교해도 서울-양양고속도로의 인제양양터널(10.96km), 동해고속도로의 양북1터널(7.54km)에 이어 3번째로 깁니다. 아울러 보령해저터널은 해저면으로부터 55m, 해수면으로부터는 80m에 위치해 국내 터널 가운데 가장 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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